비전 및 목표
경기도인재개발원 인재육성방향 이미지
경기도인재개발원 교육방향 이미지
책일러스트
  • 역할과 책임을 바탕으로 한 역량강화
  • 핵심가치에 기반하여 역할과 책임을 다하는 전문직 공직자 육성
악수하는 손 사진
01
핵심가치와 올바른 역사관에 기반, 통섭형 인재육성
  • 올바른 역사관에 근거한 공직자로서 공직관·가치관 함양
  • 핵심가치 내재화로 조직의 정체성과 구성원의 일체감·소속감 부여
  • 경기도 위상, 현안 과제 등의 이해로 비전공유 및 정책 수행능력 배양
    • - 경기도 세계문화유산 현답 및 자긍심 고취
악수하는 사람 사진
02
비전제시와 능동적 변화관리를 위한
실무리더 양성
  • 직급별 역할변화를 인식하여 대응능력을 갖춘 리더 양성
    • - 도와 시군을 구분하여 직급별(직위별) 역량개발과정 운영
  • 구성원의 성장과 변화를 이끌어내는 간부공무원의 코칭역량 향상
  • 조직 내 신뢰와 협력을 통한 바람직한 관계 형성과 소통 활성화
  • 관계 · 성과 · 조직관리를 통합한 조직적 역량 확보
컵퓨터로 업무중인 사진
03
직렬별 맞춤형 전문교육을 통해
직무전문가 육성
  • 기술직렬 전문능력 향상을 위한 직무전문교육 확대
    • - 사회복지, 문화관광, 건축토목, 환경, 인사교육 등
  • 현업부서 요구를 반영한 과정신설과 교과편성으로 문제인식 및 해결능력 강화
    • - 상생노사, 인권, 도민참여 현장문제해결 등
  • 기관방문, 우수사례 현장견학, 다양한 방법 적용을 통해 교육효과 극대화
2인의 남자가 어깨 맞대는 사진
04
역량교육 체계화를 통한
핵심인재 양성
  • 교육수료 1년 후 재입교하여 추후 과정 진행(핵심리더 심화 과정)
  • 경기도 역량에 근거하여 교과목을 편성하여 최고의 성과 창출
    • - 6급 역량 : 팀워크형성, 협의/조정, 변화지향, 성과주도, 문제해결
  • 사전 · 후 역량진단을 통해 역량에 대한 성과향상도 측정
    • - 역량평가를 통해 입교대비 수료 시 역량 향상도 측정
  • 단계별 보완 · 심화학습 추진을 통해 학습내용이 지속되고 업무와 연계한 노하우가
    조직 내에서 공유될 수 있도록 사후관리
    • - 교육수료 1년 후 재입교하여 추후과정 진행
  • 자기주도학습과 섬김활동 등 다양한 방식의 교육방법 도입 · 운영
책일러스트
  • 학습과 현장을 연계하여 조직성과 창출
  • 지식과 경험의 연계에 기반한 집단지성 활성화로 조직성과 창출
그래프 위의 사람 모형과 거기에 드리워진 그림자 사진
01
경기도 이해에 기반한 리더 육성을 통해
경쟁력 강화
  • 경기도 사무관이 갖추어야 할 필수 통솔력과 전문역량 배양을 통해 지방행정의 리더 육성
  • 경기도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교육을 통해 경기도 간부 공무원의 경쟁력 강화 및 조직성과 향상 도모
  • 모의 업무상황 및 사례를 활용하여 역량있는 과장 후보군을 육성
  • 학습조직 구성을 통한 지식나눔의 실천 및 경험과 정보의 공유문화 조성
사람들이 손을 모은 사진
02
공동현안 인식확산과 교류협력을 위한
융합과정 추진
  • 공동현안 인식확산과 교류협력을 위한 융합과정 추진
  • 교육기관 간 특화교육 공유를 통해 시 · 도별 현안에 대한 공동대응능력 향상으로 정책 협력작용 효과 창출
    • - 통일교육의 우수 정책 사례 공유, 추진상의 애로사항 및 해결방안 도출
  • 공동과정 운영 및 교육기반 시설 공유를 통한 지방자치공동체 구현
여러개의 나무토막 위에 나무토막을 쌓는 손 사진
03
스마트워크 방식에 기반한
업무 효율성 추구
  • 스마트워크 방식에 기반한 업무 효율성 추구
  • 조직의 성과관리 기대와 개인의 삶의 질 추구에 대한 요구에 부응하는 스마트워크 문화조성
  • 자율성 · 유연성에 근거한 스마트워크로 업무방식의 변환
    • - 스마트워크 필요성 인식 및 일 · 사람 · 조직관리 방식 습득
  • 소통과 팀워크의 발휘로 팀 차원의 협력작용 제고방안 모색을 통한 창조적 조직환경 구축
태블릿pc로 통계는 보는 사진
04
정보화교육 지속 추진을 통해
소통과 현장행정 지원
  • 정보화교육 지속 추진을 통해 소통과 현장행정 지원
  • 최신 정보화 기술 및 트렌드를 파악, 실무예제 중심의 실전교육
    • - 최신동향 → 사례제시 → 이론강의 → 실습지도 → 피드백
  • 행정환경 변화를 반영한 사회관계망 활용과정 추진
    • - 트위터, 페이스북 등 사회관계망 및 첨단 기기 활용 능력 강화
  • 개인정보보호법 시행에 따른 개인정보보호 교육 추진
    • - 관련법 숙지 및 PC, 첨단 기기 이용에 따른 정보유출 방지
책일러스트
  • 조직과 개인의 긍정변화에 기반한 동반성장
  • 조직과 개인의 강점에 기반하여 성공 요인을 도출함으로 동반성장 · 발전
의논중인 사진
01
개인과 조직의 강점도출을 통한
긍정문화 창출 · 확산
  • 자신감과 신뢰를 바탕으로 긍정성과 강점 중심의 핵심가치 내재화
  • 긍정심리학에 기반한 긍정의 통솔력 함양과 행복한 공직문화 조성
    • - 역량개발 과정, 소통과 공감의 힘 과정에 조직활성화 교과 편성
  • 업무와 예술을 접목하여 조직 내 창조적 활동의 소통문화 주도
    •  
펼쳐진 책과 컵 사진
02
문화 · 예술 교육을 통한
감성지수 향상
  • 인간의 가치와 본연을 되돌아보는 인문학 강좌를 통해 내적 성숙 도모
    • - 인문학과정, 문학·역사·철학 분야 교과 편성
  • 심리학에 기반하여 인간 감성 및 대인관계에 대한 사고와 이해
  • 공무원의 예술적 감성과 소양 함양을 통한 행복한 경기도 구현
    • - 뮤지컬 영웅(안중근), 뮤지컬 빨래(인권),뮤지컬 그대만이(소통과 공감)등 공직관 함양을 위한 문화예술 공연 관람
노트북 사중중인 사진
03
교육의 사각지대 해소로
성장 · 발전 기회 제공
  • 신규자교육의 사각지대가 없도록 교육대상별 특화된 과정 개설
    • - 시간선택제 신규자 과정, 임기제 신규자과정, 공공기관 신규자 과정, 전입자 과정, 공무직 소양교육 등
  • 다양성을 이해하고 상호유대와 소통의 기회를 통해 공통된 생각 공유
    • - 다문화 · 탈북공무원 : 경기도 이해를 바탕으로 직무전문 교육 강화
  • 현장공무원의 긍정 정체성 확립과 자존감 제고
    • - 현장에서의 애로사항 청취 및 소통의 장 마련
다양한 크기의 하트 그릇을 포개놓은 사진
04
자아성장을 통한
일과 삶의 균형
  • 일과 삶의 균형을 통한 가정 친화적 직장문화 조성
    • - 행복만들기(몸과 마음),휴식있는 일과 생활: 다양한 역할인식과 바람직한 가족가치관 확립
  • 퇴직 후 환경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체계적인 은퇴 생활 설계능력 제고
    • - 행복한 미래설계 : 퇴직예정자들의 변화관리 과정
  • 출산 및 육아 공무원들의 애로사항 해결과 조기 업무적응도 향상
    • - 직장맘 행복찾기 : 출산 전 · 후 여성공직자를 대상으로 심리 · 신체 균형 유지
책일러스트
  • 국격제고를 위한 국제교육기관으로 성장
  • 맞춤형 연수를 통한 국제 교육협력 강화로 글로벌 연수기관으로 성장
중국 국기가 하늘에 펄럭이는 사진
01
중국과 상호교류연수로
道 교류협력강화
  • 교류연수를 통한 도와 자매결연 지역 간 교류협력 강화 및 우호증진
    • - 교육기간 다양화(2주, 4주)로 교육수요에 맞게 탄력적으로 운영
  • 지역별 특성을 고려한 교육으로 교육효과 제고
    • - 농업 · 환경 · 도시계획 · 관광 · 중소기업 진흥 등 교육수요에 따른 맞춤식 운영
  • 우호협력 및 인적네트워크를 활용한 투자, 무역 확대 및 세계시장 확보를 위한 기반마련에 선제적 대처
  • 중국 교류협력 증진 및 인적네트워크 구축
    • - 중국 교류 확대추진(랴오닝, 광둥 → 산둥, 허베이, 장쑤)
정장을 입은 5인이 한 팔을 들고 있는 사진
02
개발도상국 공무원 초청연수로
道 위상제고
  • 한국의 정부조직, 정치 · 경제에 대한 강의로 한국의 경제개발전략 전수
    • - 인적자원개발, 한국의 경제발전 경험, 전자정부, 지방자치 등
  • 강의와 연계된 도내 현장견학으로 경기도 홍보 및 교육효과 극대화
    • - 열린민원실, 경기도 중소기업지원센터 등
  • 현대자동차, SK에너지 등 특화된 지방현장견학 운영
  • KOICA와 정부부처사업, 도 ODA 초청연수운영
    • - 개도국교류 확대추진(아프간, 요르단, 이라크, 캄보디아, 베트남)
책일러스트
  • 언제 어디서나 편리한 이러닝 구현
  • 수요자 중심의 콘텐츠 제공으로 맞춤식 평생학습 서비스 실현
노트북 사용중인 손 사진
01
수요자 만족을 위한
사이버 학습환경 제공
  • 열린 사고와 통솔력, 변화혁신 등을 위한 일반역량 강화
    • - 창의적 사고, 정보화 , 일반소양 등
  • 업무 관련 전문지식을 위한 다양한 분야의 직무능력 향상
    • - 기획지원, 지역경제, 도시교통, 재난안전, 리더십
  • 경기도 특화 콘텐츠와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테마 패키지 운영
    • - 도정시책, 트렌드 · 사회관계망, 자격증센터, 가족사랑 등
2인의 남녀가 앉아서 바다를 바라보는 사진
02
언제 어디서나 학습가능한
모바일교육 「상상경기」
  • 인구통계 및 학습자 패턴을 분석하여 개개인에게 적합한 맞춤형 콘텐츠 제공
  •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여 학습할 수 있는 7분 내외의 단편 지식동영상 제공
책을 보는 사진
03
독서를 통한 다양한 사고와 공감사회
모바일전자책「상상 e-book」
  • 문학·인문·경제 등 연 1,000권 제공
  • 감성이 살아있는 전자책과 온·오프라인 연계를 위한 행사실시
    • - 글쓰기 교실 등
태블릿 PC 앞에 가상의 그래프가 나타나 있는 사진
04
학습자 만족을 위한 편리한
학습지원센터
  • 365일 이러닝 상시학습 서비스 제공
  • 학습지원센터(1577-1499) 운영을 통한 학습자 만족도 극대화
    • - 학습안내 상담, 문자발송 등 학습독려 및 우수콘텐츠 추천
시군종합 평가과정 시군종합
평가과정
공직필수과정 공직필수과정 학습현황 학습현황 묻고 답하기 묻고 답하기 카카오톡 플러스친구 카카오톡
플러스친구
강사수당 지급기준 강사수당
지급기준
맨 위로